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캐드를 주로 사용하지 않는 비전문가들에게는, 도면 하나 보기 위해 캐드 명령어라든지 사용법을 익히기에는 너무 번거럽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거의 1 기가 바이트(GB)에 욱박하는 덩치 큰 캐드 소프트웨어를 내 컴퓨터에 설치하기보다는, 10분의 1 크기밖에 안되는 가벼운 뷰어 (100 메가(MB))를 사용해 캐드 파일을 열어보자.


* Design Review 2013 다운 받기 (한국어 버전도 있음):  

http://usa.autodesk.com/design-review/download/?id=12423405&siteID=123112


Design Review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원래 DWF 파일을 보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지만, DWG 파일도 열어 볼수 있다. 단, dwg파일을 열때 어디에 변환된 DWF 파일이 저장될지 물어보고, dwf 형식으로 바뀌어져 화면에 나타된다.

(오토캐드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했기때문에, 캐드 도면 교환 파일인 dwg뿐만 아니라, dxf도 아무 문제없이 열어볼수 있다)




2. 별도의 PDF 뷰어가 필요없이 pdf 파일을 열수 있다. (자동적으로 DWFX 형식으로 변환되어 보여준다) 따라서 pdf 파일을 열어 주석을 단 후(markup), DWF나 DWFX 형식으로 저장 가능하다.

 


3. DWG 도면을 수정할수는 없지만, 그 도면위에 (일종의 또 하나의 도면층) 원하는 글을 남기고 (markup)  특정한 부분을 다른 색깔로 강조 (highlight) 할수 있다. 이런 마크업(Markup) 기능을 이용해서 도면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사람과 캐드 비전문가들(혹은 리뷰할 사람들)이 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수 있어서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할수 있게 된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아서 계속 도면을 수정해 나갈수 있다.




5. 뷰큐브(ViewCube)나 스티링휠(SteeringWheel) 같은 기능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방향에서 걸어다니며 다양한 갇도에서 도면을 검토할수 있다.




6. 오토데스크 클라우드에 올려져 있는 도면도 손쉽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일할수 있다.






=======
(DWG TrueView와의 차이점)


DWG TrueView :

1. DWG 파일을 있는 그대로 읽어서 보여주고, 오토캐드와 거의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오토캐드 기능을 이용하듯이 도면을 볼수 있다.

 

2. 인쇄/플롯(plot) 기능을 이용해서 다른 버전의 dwg/dxf로 변환하거나 dwf/jpg/pnc/pdf 형식으로 변환 가능하다.

 

DWG TrueView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http://nongae02.blog.me/130137144819



신고
Posted by nongae02


티스토리 툴바